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에어팟 한쪽 충전 안됨 현상 해결방법

by ☺☺☻☻ 2022. 5. 28.

충전 기능이 없는 유선 이어폰과 달리 충전을 해야만 하는 무선 이어폰은 간혹 한쪽 이어폰이 충전되지 않아, 이용자의 골 머리를 아프게 하는데요. 무선 이어폰으로 넘어오면서 선이 없다는 자유로움 때문에 이어폰 사용이 편리해졌는데 또 다른 불편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해당 이슈에 대해서 많은 문의가 있는 가운데 서비스센터에 가기 전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AA

 

 

에어팟 한쪽 충전 안됨 현상

무선 이어폰은 양쪽 유닛(콩나물)과 유닛을 보호하는 케이스 본체로 구성되어 있는데 본체의 배터리로 유닛이 충전되는 방식입니다. 즉, 본체 안에 유닛을 넣고 충전 케이블을 연결시키면 본체와 유닛이 모두 충전되는 것이죠.

 

그런데 이유 모를 오류로 한쪽 유닛만 유독 충전이 안되거나 충전이 되어도 다른 한쪽 유닛에 비해 느린 경우가 있습니다. 본체의 말썽인지 유닛의 말썽인지 아니면 그 외의 말썽인지 제대로 확인해 봐야 합니다.

 

AA

 

 

에어팟 한쪽 충전 안됨 해결방법 - 청소

에어팟이 들어가는 본체 케이스 내부에는 충전이 되는 충전단자가 자리 잡고 있는데 먼지 또는 이물질로 인하여 합선이 되거나 회로가 차단돼서 충전이 안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인 청소가 필요합니다.

 

본체 케이스 뚜껑을 열어서 내부를 보면 하단에 충전단자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깨끗한 면봉을 이용해서 최대한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하되 힘을 조절하여 조심스럽게 다뤄야 합니다. 좁은 공간이어서 제거가 어렵다면 이쑤시개를 이용해서 살살 빼내 줍니다.

 

 

에어팟 한쪽 충전 안됨 해결방법 - 펌웨어

종종 펌웨어 업데이트 오류로 충전이 안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자동으로 설치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에어팟을 사용하지 않고 방치해 놓은 다음 오랜 시간이 흘러서 다시 사용하게 됐을 때 업데이트 시기를 놓치게 됩니다. 이럴 땐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한 후 정상 작동이 되는지 다시 살펴봐야 합니다.

 

 

에어팟 한쪽 충전 안됨 해결방법 - 초기화

본체 케이스 뒷면에 설정 버튼을 몇 초간 누르면 에어팟 초기화(리셋)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초기화 완료 후 저장된 설정이 모두 날아갈 수 있으니 유의하길 바랍니다.

 

초기화 설정을 진행하기 전, 반드시 본체 케이스 안에 에어팟 양쪽 유닛을 넣고 본체 케이스 뚜껑을 열어 둔 상태에서 다음을 진행해야 합니다.

 

1) 본체 케이스 뒷면 설정 버튼

본체 케이스 뒷면 하단을 보면 원형 모양의 설정 버튼이 있습니다. 뚜껑을 열어 둔 상태에서 설정 버튼을 10~15초 정도 길게 눌러 줍니다.

 

2) 본체 케이스 LED 색상 변화

LED 색상은 주로 빨간색과 초록색인데 설정 버튼을 길게 누르면 LED 색상이 기존에 볼 수 없었던 하얀색으로 바뀌면서 깜빡거리다가 주황색으로 바뀌면서 깜빡거린 후 다시 하얀색으로 바뀌면서 초기화가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에어팟을 초기화하면 아이폰과 같은 기존 기기와의 연결이 어려워집니다. 만약 연결할 수 있는 기기에 프로파일이 남아 있을 경우에는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팟 한쪽 충전 안됨 해결방법 - 연결된 기기 삭제

에어팟과 연결된 기기가 많아서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에어팟과 연결된 여러 기기 중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기가 있으면 블루투스 기능을 삭제하여 원활한 충전을 유지하길 바랍니다.

 

1) 아이폰 설정> Bluetooth

아이폰의 설정 앱 안으로 들어가서 Bluetooth 항목을 선택합니다.

 

2) Bluetooth> 해당 AirPods 선택

블루투스 나의 기기 리스트 중에서 에어팟 항목을 선택합니다.

 

3) AirPods> 이 기기 지우기 선택

에어팟 정보 화면의 하단에서 이 기기 지우기 항목을 선택합니다.

 

4) 알림창> 기기 지우기 선택

'이 기기에서 AirPods을(를) 제거하면 iCloud 계정과 연결된 다른 모든 기기에서도 제거됩니다.' 문구 밑에 기기 지우기를 선택합니다.

 

 


위의 모두 방법을 적용해도 해결이 안 될 경우 마지막으로 본체 케이스의 이상을 확인하기 위해서 에어팟을 무선충전기 위에 올립니다. 충전이 된다면 케이스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무선충전까지 안된다면 하드웨어의 결함일 수 있어, 애플 서비스센터를 통해서 수리를 해야 합니다.

 

 

'IT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핸드폰(휴대폰) 배터리 충전 안됨 해결방법  (0) 2022.05.11

댓글